[511] 2014.6.2.

국어[읽기108-109] 5.사실과 관점

고유어한자어, 외래어외국어 알아보기

 

1. 책 보지 않기

오늘 수업은 책을 먼저 보지 않습니다덮어 두세요펴면 반칙!”

오늘은 책을 덮어 놓고 시작했다책이 답인 셈이라 보지 않도록 한다칠판에 오늘 배울 과정을 써 놓았다.

 

2. 고유어한자어외래어외국어 알아보기

교과서 질문을 보면서 고유어한자어외래어외국어를 설명을 했다이미 아는 듯한 아이도 몇몇 보였다몇 가지 예를 들기도 했지만 되도록 교과서 예는 들지 않으려고 했는데 그게 잘 되지 않았다그것까지 생각해두지 못했다.

한자어에서 한자어와 우리말이 붙인 낱말도 한자어일까?’라고 물었다혹시 헷갈릴까봐 물었는데 아이들은 당연히 한자어라고 말해주었다문제는 과연 고유어와 한자어를 구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외래어와 외국어도 헷갈린다본래 다른 나라 말인 것을 어떻게 알까?

어원에 따른 배경 지식이 풍부하면 알겠지만 어른도 쉽지 않는다이번 시간에 배경 지식을 채워주어야할 일이기도 하다외국어는 우리말로 바꾸어 쓸 수 있는 다른 말인데다른 나라 말에 대응하는 우리말이 있다는 전제가 깔린다대응 말이 없다면 외래어가 될 것이다이런 여러 가지 경우의 수도 함께 말하면서 네 가지 의미와 개념을 설명했다.

 

3. 짝 활동지로 찾아보기(짝 모둠 활동)

설명했다고 개념 이해를 다한 것은 아니다실제로 구분할 수 있는지는 의심스럽다이게 공부다낱말에 대한 배경 지식과 어원을 풍부하면 알겠지만 쉽지 않다모르면 이번 시간에 배우면 된다짐작과 추측만으로도 먼저 구분해보는 활동을 만들었다활동지를 만들었다교과서 예문 낱말을 뽑아서 섞어 담았다네 가지로 구분하는 칸도 만들어 두었다개수도 정해두었다.

 

국어108_114쪽_고유어,한자어,외래어,외국어 구분과 찾기 학습지_땀샘3.hwp


1) 짝끼리 먼저 가위 바위 보로 차례를 정한다.

2) 차례대로 선택한 낱말은 동그라미 표시하고 아래쪽에 옮겨 쓴다틀려도 좋다짐작해서 써도 된다.

3) 모두 다 정해진 개수를 채울 때까지 번갈아서 한다.

4) 시간을 정해두었으니 제 시간에 다 하도록 집중한다.

 

4. 교과서로 답 매겨보고 정답 불러주기

다 했으면 매겨보아야 한다정답지는 있지만아이들 스스로 책을 보고 찾도록 한다책에 답이 있다찾아서 매겨보는 시간도 중요하다매기기 애매한 것이 있다그래서 몇 분 뒤 답을 불러 준다.



답을 매기면서 틀린 낱말만 색 펜으로 표시하게 한다그 낱말도 집중적으로 생각하면 된다.애매한 것들이다짝끼리 했기 때문에 이 활동지를 나한테 내야 한다이것은 수업을 마치고 낼 것이다.

 

 

5. 교과서 보고 공책에 정리하기(개인 활동 피드백)

이제 공책을 펴서 고유어한자어외래어외국어로 구분하는 표를 완성한다방금한 활동지에 그대로 나와서 있다개인별로 정리 복습하는 의미가 책도 보고 활동지를 보고 공책 정리한다.


 

6. 모르는애매한설명이 필요한 낱말 칠판에 쓰기(난 개념 발견)

선생님냄비가 왜 외래어예요?”

좋은 질문이다기다려봐 나중에 설명해줄게

아이들 곁을 둘러보니 이런 질문이 들어왔다.

애들아말뜻을 모르거나왜 그 쪽에 속하는지 애매한 낱말을 칠판에 쓰세요.”

아이들이 나와서 설명이 필요한 낱말을 써주었다아이들한테는 어려운 낱말어려운 개념이다.

 

7. 낱말 설명해주기

올해 우리 반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낱말이다하나하나 간단히 설명했다그러다보니 달걀을 한자어에 놓은 것도 보였다고유어로 옮기고 왜 달걀이 되었는지 말해주었다이렇게 찾아주는 것도 고맙고 생각해주어서 더 고맙다고민하고 생각했다는 증거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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