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 2014.9.25.

국어뉴스 기사 만들기

1학기에도 뉴슬 만들기 해 보았다. 2학기에 비슷한 과정이 나왔다뉴스의 사회적 기능과 관점을 알아보고 직접 뉴스를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땀샘 선배들이 만든 뉴스를 보여주었다한번 만들어 본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는 수월하게 만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신문 기사는 교과서를텔레비전 뉴스는 시디 자료를 보고 사실의견표현을 찾아보기를 해 보았다뉴스의 사회적 기능인 정보 전달 기능사회 현상 비판 기능여론 형성 기능을 살펴본다.뉴스 만들 때 이 세 기능이 들어가도록 한다.

 

두 번째 시간에는 우리말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노력할 일이란 주제로 서로 다른 과점 뉴스를 보고 주요 내용과 관점을 알아보았다.

앞 차시에는 이야기에서 관점 찾기 공부를 했다부정적 관점과 긍정적 관점그리도 또 다른 관점이다.


두 영상에서는 관점이 뚜렷하게 구분된다부정긍정이란 말 대신 다른 문장으로 관점을 찾아야 한다영상을 잘 보면 기자의 마무리 말에 관점이 담겨있다하나는 한글을 소홀히 하는 문제점을 짚었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말로 바꾸어 쓰자는 관점이다.

이런 관점을 찾기 쉽지 않은가보다. ‘긍정적이다부정적이다라는 말로 구분하는데 주장하는 말을 찾듯 문장으로 말하기가 쉽지 않은가 보다그래서 영상 마지막 부분을 여러 번 보여주었다.


토의 주제에 따른 실천 거리를 각자 의견내야 한다그 의견마다 장단점과 중요도수용 여부를 모둠에서 정해서 결정한다그게 토의다토의 결과는 칠판에 쓰게 했다.

그런데 둘러보니까 몇몇이 토의는 거치지 않고 의견 낸 사람이 나오니 그것으로 대표 삼아 써버리는 것이다아직 모둠 아이들은 다 쓰지도 않았는데 말이다의논하며 생각과 고민하는 과정을 무시해버리고 빠른 결과에만 집착해버렸다다른 모둠 아이는 이것을 모르는 체 가만히 있고.이건 공부가 아니다그래서 더욱 아이들 곁에 가서 듣는다늘 곁에 붙여 있기만 해도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다결과에 너무 집착해서 빨리 하라고해도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토의를 거치지 않은 대표한 의견은 의미 없다누구나 먼저 내면 그것으로 다른 사람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그래서 문제가 생긴다묻혀 가고 묻어하고 다음부터는 늘 먼저 하는 사람생각하는 사람발표하는 사람이 정해져 버린다.

과정이 중요하다함께 협의하는 과정 없는 결과는 했다고 보여주기식 속임수 참여다참여한 것처럼 보이려는 속임수일 뿐이다생각과 고민나서기 싫어서 먼저 한 사람을 방패로 삼으면 안 된다이런 관계를 깨야하고 되어서도 안 된다배움을 해친다.

이런 부분에 눈감거나 모른다면 아이들은 협력하지 않는다먼저 말한 아이만 자꾸 하게 되고 귀찮게 만들어 앞으로 알아도 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그래서 이런 상황이 드러나면 모두에게 알려서 충고와 고민생각할 시간을 함께 가진다.

토의 결과가 다 나오지 않아서 다음 시간까지 이어졌다.


본보기 주제에 대한 의견과 토의 결과를 칠판에 쓰게 했다이렇게 쓴 모둠은 다음으로 모둠별 취재 계획을 짠다.

모둠 취재는 다음 주 화요일까지다벌써 몇몇 모둠은 역할 분담까지 나누고 있다.

취재 제목은 칠판에 쓰도록 했다사회 문제로 뉴스 기사와 취재 방법토의 과정을 익혔다우리가 할 취재는 우리 반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되었으면 한다이제 직접 실천할 일만 남았다.

취재 결과를 영상으로 만든다국어 시간 영상 작업도 이번 차시가 마지막이 될 것이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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