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9] 2014.10.28.

국어, 축하하는 글 필요한 까닭과 주의사항 알기

축하하는 글을 쓰기에 앞서 필요한 까닭과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필요한 경우는 아이들과 함께 의견을 모으고주의할 점을 교과서 있는 대로 함께 정리한다.

축하 글이 필요한 경우는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살아가면서 중요한 시기나 단계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다먼저 공책에 자기 의견을 적도록 한다꼭 한 가지 이상은 쓰게 한다교과서에는 이미 입학과 졸업이 나와 있다.

이제 전체 의견을 모을 차례다.

살아가면서 중요한 시기나 단계에 의견을 있는 사람은 일어나세요.”

주섬주섬 일어나는 아이도 있고눈치보고 앉아 있는 아이도 있다.

한 가지 의견을 꼭 쓰도록 했죠그래서 모두가 일어나야죠기다리겠습니다.”

그때서야 무엇인가 급하게 쓰는 아이도 보인다.

의견 있는 애들만 불러 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다.

참여가 늦은 아이참여하지 않으려는 아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시간이 필요하다기다려야 한다꼭 한 가지 정도는 생각하게끔 해야 한다생각나지 않는다고 버티려도 소용없게 해야 한다억지로라도 생각하려고 노력하며 뇌는 움직인다긴장이 자극이 된다.

모두 일어서면 한 사람씩 차례대로 말을 한다자기와 같은 의견이 나오면 앉는다다른 의견이 더 있으면 서 있으면 된다.

 

결혼식환갑생일 따위가 나왔다승진시험 합격도 나왔다이건 노력해서 얻는 경우다살면서 중요한 시기와 노력해서 얻는 결과에는 차이가 있는데 그 구분을 헷갈려하는 부분이다그런 의견이 나와야 한다중요한 시기나 단계는 노력하지 않아도 갖는 기회다상을 타거나 시험 합격 따위가 그렇다.

아이들 의견에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이번에는 환갑이다. ‘환갑이 몇 살인지왜 환갑이라는 말을 쓰는지 궁금해 하는 눈치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로 날짜와 해 이름을 정하는 법을 일러주었다옛 사람들 방법이다임진왜란갑오개혁이란 말에 임진갑오라는 말이 이렇게 만들어졌다.

갑자로 시작해 다시 갑자로 돌아오는 데 60년이 걸린다돌아올 ’, 갑이 돌아오는 날이 60년이라, 60살에 환갑잔치를 했다옛날 사람들 평균 수명이 50 몇 살이어서 60년 사시면 오래 사신 셈이었다지금은 칠순도 흔한 세상이다.

이런 상식(어른 처지에서는)이 덤으로 학습이 된다여러 가지 상식과 배경 지식이 이럴 때 큰 도움이 된다집중력을 높인다독서력이 이럴 때 힘을 낸다꾸준히 책을 읽자.^^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