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2] 2014.10.30.

국어축하하는 글 짜임과 내용 정리하는 방법

난 꿈이 있어요.’라는 장애를 이겨낸 아이 이야기가 나온다.

전체 짜임을 구분해 놓았다처음가운데끝 부분으로 축하하는 사람첫 인사말축하하는 말까닭바라는 점끝 인사쓴 날짜로 자세히 나누어져 있다.

꼭 형식을 알고 글 쓰는 것이 아니지만 문단을 나눠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숲을 보는 마음으로.

난 꿈이 있어요.’라는 글이 좋다.

이번 시간은 글 형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내용 면도 짚었다.

두 영상을 보였다마흔 여섯 나이 아주머니의 당당한 도전과 왕따를 당한 경험을 랩으로 부른 아이 영상이다둘 다 꿈을 위해그 꿈에 도전한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과 도전이라는 말과 의미에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갔다마치 도덕 시간 같았지만 이번 기회 우리 자신을 되돌아볼 기회이기도 했다형식 부분을 빨리 마무리 짓고 내용에 깊이를 더 해보았다.



둘 다 감동적이다겉보기에는 비웃기도별로 기대할 것 없어 보였지만 갈고 닦은 자기만의 실력이 드러났을 때 더 큰 감동을 주었다.

우리가 배워야할 것은 첫 번째꿈을 가지는 것이다두 번째는 그 꿈이 꼭 이루어진다고 여기고 의심하지 않는 일이다안 될 것이다힘들 것이라 여기면 안 되는 쪽으로 말하면 꿈도 안 되는 쪽으로 간다꿈에 이르는 과정은 실패가 아니다단지 그 꿈이 이루어질 때만 빠르거나 늦을 뿐이다포기는 멈추는 일이다의심하지 말고 노력해서 꿋꿋하게 가자세 번째 실천행동이다시간은 쉼 없이 간다기다려 주지 않는다그래서 꿈이 이루어지는 때가 차이 난다.

믿음을 다지고 꿋꿋하게 가는 이와 의심하고 포기하는 사람과 차이가 분명 난다몇 번의 멈춤이 있을 수 있다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한 걸음 나아가자이루어진다는 굳은 믿음이 꼭 이루게 해준다.

축하하는 글쓰기 짜임과 형식을 배우는 자리지만 그 내용도 넉넉하게 채워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