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4] 2014.11.1.

국어문장에 쓰인 호응 관계 종류 알기


호응관계에 있는 말의 종류를 알아본다시간꾸밈동작높임이다서술어를 각각 호응한다여기서는 꾸밈과 동작 부분이 헷갈려 한다.

기본 네 가지 유형을 읽어보고 교과서 문장 여덟 가지를 줄을 그어 알아본다.

칠판에 여덟 가지를 간단히 간추려 썼다혼자서 해보고 나서 한 사람씩 나와서 종류별로 줄을 긋도록 했다높임말과 시간은 쉽게 찾는데 동작과 꾸밈을 주고받는 말은 애매해 한다틀리는 아이도 나왔다.

동작을 나타내는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와 꾸며주는 말과 받는 말의 호응관계가 신중하게 살펴보아야겠다우리 반 아이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이 드러났다.

교과서에 호응 문장끼리 줄만 그으면 되겠지만다시 공책에 쓰게 했다쓰면서 되새길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서 줄긋기스티커 붙이기낱말 카드놀이 해보기 같은 활동이 자주 눈에 띈다그게 편리하고 재미를 줄지 몰라도 한번 해보고 버려지듯 생각 맛보기 꼴로 거쳐버리는 것 같다조금 불편하고 귀찮더라도 옮겨 쓰면서 틀린 것 고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도 생겨난다카드나 스티커를 써도 기록하는 버릇이 들어야겠다.

쉬운 만큼 쉽게 잊어버린다힘들고 까다롭게 얻어야 오래 간직할 수 있다과정을 차근차근 밟아가려는 마음공부도 중요하겠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