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0] 2014.3.18.

 

국어, 동화란?

 

앞 차시에는 시의 특징을 알아보고 읽기였다. 함축의 의미를 아는 것이다. 오늘은 동화의 특징을 알아본다. 그 특성을 알고 읽기다. 사실 특성이란 것을 몰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렇게 학습목표가 세워진 것을 보면 때로 답답한 구석도 있다.

많은 설명보다 꿈을 찍는 사진관이란 작품을 조용히 읽은 분위기를 잡아주는 게 먼저인 것 같다. 먼저 아이들이 알고 있는 동화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질문을 주고받았다.

, 짝끼리 가위바위보해서 동화란 무엇인가 발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 바위 보!”

, 아싸!”

이렇게 가위 바위 보를 하면서 늘 환호성이 울린다. 이긴 사람들의 목소리!

그러나

오늘은 이길 사람이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아아

반전의 탄성이 나온다. 돌아가면서 빨리 말하면 몇 분만에 다 말 수 있다.

안심하고 있는 진 사람에게 또 반전!

그럼, 이번에는 진 사람은 영상 촬영을 하면서 발표하겠습니다.”

아아아

연거푸 탄성이 울린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동화란?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