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4] 2013.3.19.

 

학급규칙 만들기

 


아이들 개인 규칙을 만들고 오늘 드디어 학급 규칙을 만들었다. 미술 시간 짬을 냈다. 창문구조 학습지를 이용한다. 모둠에서 각자 우리 반에서 지켜야할 규칙이 무엇인지 개인별로 쓰고 한 가지 의견으로 모은다. 한 가지를 뽑아도 되고 모둠원들 의견을 다시 조합하여 만들어도 된다.

 


칠판에 모둠 의견을 적을 자리도 마련해 두었다. 그리고 아이들이 마음에 드는 규칙에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각자 9개씩 점 스티커도 준비 해 두었다.



모둠에서 의견이 모아졌다. 어떤 의견이 나왔는지 칠판에 붙었다. 뒤집으면 한 가지 의견이 쓰여 있다. 이 뒤집은 의견에다가 아이들이 스티커를 붙일 것이다.

여섯 가지 의견이 나왔지만 이 여섯 가지 모두 규칙으로 삼을 것인지 몇 개를 뺄 것인지 의견을 물었다. 한 가지 의견을 빼자고 한다. 그래서 가장 표가 적은 의견을 빼기로 했다.





각자 아홉 개 점 스티커가 있다. 한 곳에 다섯 개 이상은 붙이지 않기로 정했다. 어떤 것들이 뽑힐 까 스티커를 붙이며 신났다.

 

 

여섯 의견 가운데 아침에 830분까지 오기가 떨어졌다. 그러면 언제까지 올까 물었더니 40분까지란다. 10분 늦췄다. 사실 십분 차이에 걸리는 아이는 몇 되지 않는다. 꼭 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의견이었을지 모를 일이다.

눈에 띄는 규칙이 하나 보인다. 수요일 마다 노래 부르기가 있다. 아마 작년 우리 반 누리집에 노래 부르기를 했던 것을 본 모양이다. 다음 주부터 노래 부르기를 다시 시작해야겠다. 기타 줄을 다시 조율해야겠다. 룰루라라~^^

  • 골마루에 조용히 걷기

  • 공용 물건 훼손하지 않기

  • 쉬는 시간 상대 방해하지 않기

  • 수요일 마다 노래 부르기

  • 점심시간 모두 나가 놀기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