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3] 2014.3.4.

 공부를 왜 하는가?

 

칠판에 집개를 붙여 놓았다기초조사서를 꼽으면 된다일기장 바구니와 복사용지 담는 바구니도 만들었다어제 자기 책상사물함 이름을 붙이듯 오늘은 가지고 오고 내는 방법과 규칙을 일러준다학교에서 요구하는 각종 조사서나 설문지가 많다.

선생님 이거 어디 내요?”

아침마다 자주 묻는다칠판에 모을 것과 집개 붙여 놓는다첫 사람만 집어 놓으면 눈치껏 안다일기장 바구니도 어제 말을 해 놓았다.

복사물 바구니에는 각종 인쇄물 나누고 남은 것을 담는다학교에 나눠주는 복사물은 반 아이 수보다 한두 장 많다나눠줄 때 대충 뭉텅이로 분단별로 준다남거나 모자라면 바구니에서 남기거나 가져가면 된다때로는 잃어버려서 이곳을 뒤지기도 한다물건을 챙기고 내고 모으는 것도 중요하고 자즌 일이다보이는 게시물보다 모으고 챙기는 시스템을 만들면 아이들과 교사도 편하고 시간이 절약된다.

 

 

1교시참다운 나를 가꾸는 공책

 

 

올해부터 쓰기 시작한 참다운 나를 가꾸는 공책(줄여서 참나공책)’을 점검했다어제까지 선생님 소개학급 기본 규칙첫 일기 쓰기내 소개 쓰기를 담았다아이드이 성장 과정이 담길 것이다생각의 폭 변화가 있을 것이라 믿는다교과 시간 외에 공부나 삶에 대한 고민을 담고 풀 것이다글쓰기도 하고심성 놀이설문심리 검사도 해 볼 것이다.

 

 

 

아침 칠판에 공부에 대한 자기 생각을 쓰라고 했다다 모이자 공부 이야기부터 꺼냈다공부에 대한 자기 생각싫은지 좋은지 보통인지언제부터 싫어 했거나 좋아 했는지 고민도 써 보라고 했다.

 

 

 

 

15분 주고 발표 시킨다고 했다자기 것 발표가 아니다자기 생각을 짝에게 말하게 하고 들은 말을 발표한다친구 말을 잘 듣게 할 목적이다경청이다공책 보고 하면 안 된다서먹했던 친구에게 말을 건네고 살짝 보여주고 또는 보고 쓰면서 말을 붙였다.

 

발표 시간!

짝 끼리 가위바위보 하세요.”

여기저기서 소란해진다.

이긴 사람 일어나세요.”

진 사람이 일어날 줄 알았는데 이긴 사람이 일어나서 한탄과 안심 소리가 섞인다.

앉으세요다시 진 사람 일어나세요.”

아휴.”

반전되었다.

일어선 사람이 동시에 말 하도록 하겠습니다앉은 사람은 눈을 감고 자기 짝이 아닌 사람 이야기를 듣고 공책에 적겠습니다.”

이렇게 발표를 했다실제 해보면 잘 들리지 않는다그래도 이렇게 하는 것은 들어보려는 노력이다훈련이다다시 한 사람씩 말하도록 했다들은 대로 공책에 쓰게 한다훨씬 잘 귀담아 듣는다.

 

 

2교시공부 왜 하지?

 

2교시에는 공부를 왜 하는 대하여 이야기 했다공부를 잘 하려면 먼저 공부 마음을 알아야 한다다음으로 공부 방법도 알아야겠지.

왜 공부할까?

나 혼자 살기 위해사회국가세계우주를 위하여?

칠판에 써 놓고 인물 예를 들었다.

아이슈타인은 어떤 범위에 속하는 인물이지?”

우주요!”

에디슨빌게이츠스티브잡스?”

세계요!”

이순신유관순?”

국가요!”

세종대왕은?”

국가아니 세계…….”

세종대왕은 나라를 위하다가 세계적인 인물로 넓혀졌구나.”

여러분 꿈을 크게 꿈꾸세요꿈이 평생 이루지 못해도 최대한 그 꿈 가까이 가려는 노력 때문에 그보다 한 단계 낮은 곳까지 이를 것입니다.”

 

 

6학년을 지나 10년 공부 뒷면 대학교도 졸업이다부모님과 함께 지낼 시간에 많지 않다. 5, 7년 정도 밖에 남지도 않았을 것이다.

1만 시간의 법칙이란 게 있다. 1만 시간이면 10년쯤 된다한 영역에 최고의 실력을 기르는데 1만 시간의 노력이 든다고 한다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히 노력하는 시간이다유명한 과학자연예인스포츠예술인들이 그랬다적어도 1만 시간 이상을 겪으며 성장했다.

그래서 어찌 보면 6학년이 중요하다. 10, 1만 시간의 시작일 수 있다지금 못하고 잘하는 것은 의미 없다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다꾸준히 10년간 하면 된다.

공부는 어른들도 한다학교 공부는 과목과 시험범위가 있다하지만 어른 공부는 과목도 시험 범위도 없다그래서 더욱 힘들다그리고 학교 공부를 못 치면 여러 도전해볼 수 있지만,어른들이 하는 사회 공부는 실패하면 한번 만에 가족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위험이 따른다.그래서 어찌 보면 학교 공부가 더 쉬울지 모른다.

 

 

 

영상을 보여 주었다먼저 최성봉 이야기 부모 없이 살기 위해 노력한 삶그 삶 가운데 자기 꿈을 위해 도전한 최성봉 이야기우리는 최성봉보다 적어도 살기 위해 공부하는 조건은 아니다먼저 한 걸음 앞에 서 있다.

 

최성봉 이야기

 

http://youtu.be/A2iHIXdRfK4 

 

 

 

 

두 번째 이야기는 폴포츠씨 이야기다외판원에 안면 장애도 있었지만 꿈을 잃지 않고 도전해서 제2의 인생을 맞은 기적 같은 삶이다.

 

*폴포츠 이야기: http://youtu.be/e0fu2Kg5DMo

 

 

 

3교시빌포터 이야기: http://youtu.be/HpHO4bXqfE4

 

빌포터 이야기로 이어갔다빌포터도 외판원이다손도 불편하고 말도 잘하지 못하는 장애인이지만 24년 동안 꾸준한 노력과 진정성으로 판매왕’ 이란 명성을 얻었다꾸준한 진실성이 결국 모든 사람을 감동 시켜서 성공했다인내와 신념을 보여 준다.

 

 

 

세 이야기를 보고 느끼는 게 많았다.

우리는 이 세 사람보다 그 출발이 몇 발 앞에 서 있다부모님도 다 있고장애도 없다최소한 살기 위한 고민과 노력은 아직 안 해도 된다하지만 꿈과 아무 목적 없이 지내는 시간은 너무 아깝지 않은가?

 

 

 

4교시 공책 쓰기

 

공책 쓰기를 했다수학 시간을 뺀 모든 공책은 코렐식 공책 쓰기를 알려주었다.

1) 오늘 날짜 쓰기

2) 단원과 배울 쪽수

3) 학습 목표

4) 내용 쓰기

5) 핵심낱말(내용을 대표하는 낱말)

6) 요약느낌소감

 

1)~3)까지는 칠판에 교사가 먼저 써 놓을 것이다어떤 것을 쓸 것인지는 교과서를 보면 그대로 나온다이것도 오늘 일러주었다.

4) 내용쓰기는 교과서 체계로 기록할 것이다덧붙일 것보충할 것을 쓰거나 그릴 것이다. 5) 핵심낱말은 스스로 써야 한다내용을 보지 않더라고 이 낱말만 보면 내용을 떠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낱말을 써둔다핵심 낱말이다. 6)번은 학습목표에 따른 스스로 찾은 답인 셈이다오늘 배운 공부의 요약이다때로는 느낌소감도 덧붙이도록 한다공부에 대한 반성과 자기 생각을 넣는다.

 

색 펜으로 산뜻하고 체계 있게 기록 하도록 한다.

  

두번째 시간은 에빙하우스의 망각의 곡선 이야기를 해주었다. 반복해서 주기적으로 해야해야 기억에 오래간다는 것, 몸으로 자동으로 익혀진다는 것^^

 

5교시 청소 나누기

 

 

작년까지는 청소 구역에 필요한 사람 수만 맞추고 청소를 했다그러다보니 공동 구역의 공동 책임 형식이 되어서 서로 눈치보고 시간만 때우려는 모습을 많이 보았다몇 번 눈치 주었지만 그때뿐이었다함께 의논 조정을 할 줄 알았는데 쉽지 않았다올해는 아이 수만큼 청소 구역을 자세히 정했다예를 들어 교실 사물함 위를 반을 갈라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었다.

빗자루와 쓰레받기로 쓸 곳에만 주었다빗자루마다 청소할 곳이 이름도 써주었다나머지는 걸레와 휴지를 쓴다.

청소 시간은 10마치 인사 뒤 청소가 아니라청소하고 와서 마친다.

 

 

 

 

마지막은 알림장(+일기장)을 쓰기다알림장을 쓰고 네 칸 확인 도장을 찍는다친구부모선생님 확인을 받는다알림장을 짝에게 확인받고집에 가서 알림장 내용을 챙겨서 자신과 부모님 확인을 받는다학교 와서 일기장 통에 놓아두면 담임이 최종 확인한다알림장 밑 붙어는 일기장이다알림장은 일기장과 함께 쓴다.

 

 

 

참다운 나를 가꾸는 공책이다오늘은 공부에 대한 내 생각과 최성봉폴포츠빌포터 이야기를 듣고 자기 느낌 말하기가 실렸다그 글들을 확인해보았다나중에 다시 뒤져 보면서 기억을 떠올릴 것이다우리 늦은 게 아니다한 발 앞서 있다나도 모르는 사이!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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