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2] 2014.5.13.

사회, 경제 성장으로 생긴 사회 문제를 찾고 해결을 위한 노력

 

1. 교과서 내용 정리

수업 전 5분쯤에 교과서 내용을 간추려서 쓴다. 핵심 낱말을 중심으로 네모 칸, 밑줄 채우기 형식이다. 책을 읽어야 한다. 책 속에 그림도 봐야 한다. 오늘은 책 속 사진 설명 글(캡션)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2. 짝과 함께 견주어보기

개인별 공책에 다 썼으면 짝과 함께 견주어본다. 서로 다르면 무엇인가 이상이 있다는 것이다. 서로 맞추어보고 점검한다. 늦게 하는 아이, 느린 아이, 딴 이야기 하느라 챙기지 못한 아이가 보인다. 짝과 함께 봐준다.


3. 답 쓰고 확인하기

칠판에 얼굴 이름표를 붙여 놓았다. 나와서 답을 쓴다. 이제는 익숙한 활동이 되었다. 책을 보는 다 있고 틀리면 아이들이 알아서 틀렸다고 금방 말해 준다.

 

4. 공책 정리하면서 설명듣기

앉은 아이들은 다시 한 번 더 확인을 한다. 이제 내가 설명한다. 보통 아이들이 쉬울 것 같은 내용은 발표를 시키지만 오늘은 내가 설명해야할 부분이 많이 보인다.

 

천연자원이 왜 필요한지?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 많은지?

어떤 나라들이 천연자원이 많은지?

매연, 폐수라는 말뜻은?

이런 질문들로 사회 문제를 설명했다.


다음은 해결을 위한 노력이다. 교과서에는 사진으로 두 가지씩 나온다. 크게 환경문제, 외국인 근로자, 빈부격차, 기업과 근로자의 갈등으로 네 가지로 나눠져 나온다. 또 각각 두 가지씩 실천 내용, 해결 방법이 나온다.


전체적으로 1번 문제점, 2번은 해결점인 셈이다.

국어시간에 논설문이나 참여를 바라는 글에서도 문제점을 상황을 찾고, 해결방법을 제시하거나 그 행사에 참여하도록 하는 내용이 나온다. 모든 교과가 얽혀져 있다. 이런 말도 해주면서 오늘 사회도 국어와도 이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