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6] 2014.5.16

사회, 무역에 다양한 사례로 무역의 개념 알기 [개념 학습과정]

 

1. 개념 학습 과정

오늘 공부 방법은 교과서에 나온다. 개념학습과정이다. 그 차례대로 먼저 칠판에 번호표를 붙이면 써 놓았다. 그 과정대로 진행을 한다.

[문제제기] 무역이 왜 일어나는지? 무역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사례제시] 우리나라 자동차와 오스트레일리아의 소의 무역 관계를 예로 들었다.

[사례비교] 무역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기가 나온다.

[개념분석] 관련 개념으로 거래, 수입, 수출을 알아본다.

[적용]으로 무역 개념인 재화무역과 서비스 무역을 구분지어 본다.

이런 흐름을 개념학습과정이라고 나온다.

이러 과정 제목만 먼저 읽어보고 오늘 익힐 차례와 흐름을 살펴본다.

 

2. 교과서 중요한 낱말과 내용 정리 

아이들을 고루 시켜서 내용 간추리기를 한다. 한 사람은 개념학습과정 차례, 나머지 셋은 교과서 정리하기다.

 

3. 전체 설명

전체 설명은 일제 방식이다. 학습 흐름을 개념학습과정이란 사실을 생각하고 내용을 살핀다. 하나씩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한다. 3, 4, 5번은 여러 가지 본보기 상황으로 분석해서 구분 짓는다.

무역이 국가 간 거래인데 국내 개인끼리는 무역이 아니다. 또한 경제적 이익을 내지 않는 도움이나 봉사활동도 무역이 아니다. 사례를 들어서 개념을 뚜렷이 해 나간다.

개념 분석에는 거래, 수입, 수출의 의미를 더 뚜렷이 했다. 마지막 적용에서는 서로 관련 있는 낱말이나 문장에 줄 잇기를 한다. 눈에 보이는 것과 안 보이는 것으로도 구분 가능하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