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5] 2014.5.22.

 

국어[듣말쓰], 5. 사실과 관점. 뉴스에서 관점 찾는 방법

 

1. 교과서 읽고 신문 기사에 제목과 소제목 찾기


이번 시간에는 교과서 미리 다 읽지 않도록 한다. 한쪽씩 지시에 따라서 넘기도록 한다. 다음 쪽 내용이 답인 셈이다. 그래서 미리 약속을 정하고 꼭 필요한 쪽만 펴 놓아야 한다. 만화 그림을 보고 두 신문사가 뽑을 것 같은 제목과 소제목 찾기를 먼저 한다.


짝끼리 서로 의논해서 정하도록 시간을 준다. 짝끼리 서로 어울리는 제목과 소제목 찾아본다.

한 사람 시켜본다. 설명을 잘 듣지 않은 녀석이다.

에이…….”

혹시나 싶었는데 역시나 틀렸다. 아이들이 알아챈다. 왜 틀렸는지 모르고 머뭇거린다. 평소에는 보면 알아듣는 녀석이다. 옆 짝을 시켜서 다시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바꿔 붙이면 된다. 또 다른 한 아이를 시켜서 어울리는 소제목에 붙이도록 했다.

 

2. 어울리는 낱말, 핵심 낱말, 의미가 담긴 낱말

이 부분을 잘 해야 한다. 여러 가지 낱말을 나와야 흐름이 잘 이어진다. 각 신문 기사를 보고 여섯 가지 중요한, 의미가 담긴, 대표할 수 있는 낱말을 찾도록 시간을 주었다. 다음 쪽 글을 이제 본다. 6분 정도 시간을 주고 짝 모둠이 되서 ()()신문사에 각각 여섯 모둠씩 정해주었다.

한 모둠에 한 낱말씩, 먼저 쓴 모둠 것과 같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뒤 차례가 아무래도 고민이 많을 것이다. 플래시 모둠 뽑기를 돌려서 무작위로 차례를 정했다.


둠에서 한 사람씩 나와서 차례대로 낱말을 쓴다. 이번에는 동시에 나오지 못한다. 앞 모둠 것을 보아야하기 때문이다.


3. 관점이 담긴 낱말 표시

여섯 가지 낱말을 나왔다.

가 신문사 기사에 나온 낱말은 어떤 느낌이 드니?”

, 긍정적이요. 좋은 점, 발전적인 점이요.”

그럼 나 신문사 기사에는?”

부정적이요!”

그런 **, **가 나와서 그런 느낌을 주는 낱말에 동그라미 해볼래?”

두 아이가 나와서 긍정적인, 부정적인 느낌 낱말에 동그라미 표시를 해주었다.


4. 인터뷰한 관련 단체 찾기

이번에는 인터뷰한 단체를 찾아보세요.”

기사 안에 금방 찾아진다. 두 아이를 시켜서 쓰게 했다.

왜 이런 단체가 나올까? 어떤 성격의 단체일까?”

기사 관점에 어울리는 단체에 가서 조사를 해 보았다는 것이다. 어떤 관점을 두고 써느냐에 따라서 인터뷰 단체도 달라진다. 북극항로에 초점을 두니 그런 단체로 인터뷰를 했고, 환경운동이나 자연보호에 따른 기사에는 그에 어울리는 단체가 나온다.


이렇게 제목과 핵심 낱말, 인터뷰 단체를 알아보고 어떤 관점으로 기사를 썼는지 결론 낸다.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관점이 나온다. 가 신문사 기사는 긍정적인 면이 두드러지는데, 나 신문사 기사에는 제목을 보면 긍정적인 면을 먼저 내세우고, 다음으로 부정적인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모두 부정적이지는 않다는 말이다. 그래서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이 함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과정을 함께 참여해서 풀어보고 이제 공책에 개인별로 정리한다. 되풀이 생각하며 기록하는 시간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