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6] 2014.5.22.

수학, 6.비율그래프. 띠그래프 그리기


띠그래프 그리기를 교과서대로 그대로 따라갔다.

전체 학생 수에 대한......’

이란 말을 분수로 나타내는 것에 애매해하는 눈치다. 지난 학년 때 배웠다고 하지만 다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차근차근 묻고 답하고 하면서 같이 푼다. 25분 정도 걸렸다. 남은 시간은 다시 개별로 푼다. 교과서에 풀고, 익히기와 익힘 책의 실력 기르기는 공책에 쓴다.

스스로 풀어보게 할 시간을 이번 시간에 많이 잡았다. 돌아다니면 개인별 수준을 가늠해볼 필요가 있어서다.

띠그래프로 나타낼 때, 활동 이름만 써 놓는 아이가 몇몇 보이기에 백분율도 함께 써 넣도록 했다. 전체 학습수를 백분율의 100으로 이해하는 아이도 보였다. 비교적 쉬울 것 같은 단원이지만 한두 곳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인다.

 

이 단원은 비율 그래프를 그리기 위한 표를 완성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각 부분 수와 백분율에 빈 칸에 알맞은 값이나 전체 합계를 찾는 문제다. 두 번 생각하게 한다. 마침 사회에서 경제가 다루는 단원이라 그래프가 눈에 익숙하다. 수학 시간에 사회 시간 나왔던 여러 통계 그래프도 함께 이야기해준다. 수학은 그래프로 나타내기, 사회는 그래프 해석 공부인 셈이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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