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3] 2014.12.10.

문집에 넣을 시화 만들기

오늘은 미술 시간에 문집에 넣을 시화 만들기를 했다. 해마다 하는 우리 반 학급 행사이기도 하다. 시를 한 편씩 뽑아 저번에 경남도민일보에 낸 시를 복사해 두었다. 한 편 미리 뽑아두어서 시 지도 시간은 번 셈이다.

작년에도 했던 과정을 A3 종이에 칼라 인쇄해서 과정을 칠판에 붙여두었다.

연필로 쓰고 진하게 볼펜이나 사인펜으로 쓰고, 그리고, 연필 자국을 지우는 과정이다.

 

1) 받침판 준비

밑에 깔아서 쓸 격자 판을 코팅해서 만들었다. 작년에는 코팅하지 않고 만들었다. 밑판 위에 종이를 대면 격자 모양이 보인다. 제목, 이름, 본문을 쓸 수 있도록 모양이 있으니 흐트러지지 않게 가지런히 글을 쓸 수 있다.

 

연필 글은 나중에 지우개로 지우니까 너무 진하게 쓰지 않는다. 글자 크기나 격자에 꽉 차도록 한다.


2) 진하게 쓰고, 연필 글씨 지우기

연필로 쓴 글을 사인펜이나 볼펜과 같은 것으로 진하게 뚜렷하게 쓰게 한다. 연필만으로 쓴 것은 스캔하면 희미하게 보이기도 하다. 격자에 맞춰 쓴 것은 자간이 일정해서 보기에도 안정적이다. 다 쓴 글에 연필로 쓴 글을 이제 지우면 된다.


3) 그림 그리기

그림 그릴 차례다. 먼저 처음 시 자료에 그림을 그린다. 새로 옮겨 쓴 종이에는 실수하면 다시 써야하기 때문이다. 준비한 시 자료에 그림을 뚜렷하게 그리고 그 위에 대로 또 베끼거나 보고 따라 그린다. 이때도 먼저 연필로 먼저 그리기를 한다.

글씨 쓰는 방법과 같이 진하게 그리고, 연필 자국은 지운다.


4) 완성, 정리, 스캔해서 모으기

완성한 작품은 파일로 끼워 놓는다. 글 쓰고 그림 그리면서 구겨진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끼워서 두꺼운 책을 덮어두면 펴진다. 그런 다음 스캔하면 깔끔하게 나온다.


해마다 시화 만들기를 하면서 여러 가지 요령이 생겼다. 올해는 한두 시간 만에 금방 해결되었다. 칠판에 붙여둔 과정과 밑판에 깔 격자 판이 효과를 본 것 같다. 그리고 앞에 했던 아이들을 작품도 영상으로 보여주면서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확실한 감을 잡은 것도 도움이 되었다


시화_만들기.pptx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