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6] 2014.4.21.

실과 음식 만들기

이번 주 금요일에 하기로 한 음식 만들기는 5월 첫 주에 하기로 했다. 연휴 앞에 하는 게 낫다고 의견이 모아졌다.

1. 한 그릇 음식

한 그릇 음식, 식사가 무엇인가 이야기를 나누었다. , , 반찬을 갖춘 식사다. 세 가지 질문을 던졌다.

밥 할 수 있는 사람?”

국을 만들 수 있는 사람?”

반찬을 만들어 본 사람?”

그 숫자를 낱말 밑에 써두었다.

밥은 넷 빼고 다 한다. 전기밥통이 있어서 손쉽게 하는 모양이다. 못 한다고 하는 네 아이만 머쓱하게 되었다. 밥 할 줄 알아야겠지.^^ 국은 쉽지 않다. 반찬은 모두가 한 번씩은 다 만들어 보았다.

2. 주재료

주재료로서 밥, , 면이 나왔다. 밥은 주로 쌀로 만든 것, 빵은 밀, 면도 밀이지만 국수, 라면 형태다. 종류별로 불러보았다. 이것은 국어 시간 분류하기에서 비슷한 형태를 해본 활동이다. 눈에 익었다. 군침을 돌리면 아이들 말이 막 쏟아졌다.

 

3. 밥이나 빵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

교과서에는 김밥과 샌드위치가 나온다.

샌드위치가 왜 이름이 샌드위치일까? 아는 사람?”

샌드위치 유래를 간단히 이야기해 주었다.

카드 놀이하다가 귀찮아서 빨리 먹으려다 만들어졌다. 사람 이름이기도 하다. 그래서 솔직히 추천하고 싶은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영양가를 높이기도 했다. 바쁜 현대 사회에 호흡이 맞았다고 할까. 그래서 사람들에게 곁에 가까이 살아남은 음식인 셈이다. 느긋한 삶, 느린 생활에서는 별로 먹지 않을 음식이기도 하다.

이 두 가지를 중심으로 실습할 것이다. 둘 가운데 한 가지만, 둘 다 할 수도 있고, 다른 것도 덧붙일 수 있겠다. 모둠에서 정하기로 했다. 단 조건이 붙였다. 불을 쓰는 조리 도구는 가져오지 않기다.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간단히 조리해서 가져오기다. 학교에서는 이미 조리된 것을 섞거나 뭉쳐서 자르는 것까지만 하기로 했다. 쉽게 쉴 것 같은 재료도 삼가도록 했다.

 

4. 모둠 토의하기

이제 모둠 토의를 해서 역할 분담을 한다.

음식 만들기를 하고나서 새 모둠으로 바꿀 것이다. 첫 모둠과 헤어지면서 마지막 모둠 활동인 셈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