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5] 2014.4.28.

국어, 논설문 고치기

저번 주에 세월호 사고에 대한 논설문 쓰기 얼기를 짜기를 했다. 직접 써서 누리집에 올린 자료를 검토해서 고치기를 했다. 교과서에서는 신문 사설이나 광고 등에서 주장하는 글을 찾아 읽고,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할지 이야기 해보도록 나와 있다.

우리 반은 논설문을 직접 써보도록 했다. 철저한 안내가 되어도 아이들이 다 하는 것은 아니다.

반 아이 26명 가운데 글을 누리집에 올리지 못한 아이가 5, 올렸는데 제목을 안 쓴 아이가 1010, 논설문 형식을 갖추지 못한 글이 11명이 나온다. 처음 쓰는 글이 늘 이렇다.

이제는 고치는 과정이다. 필요하다. 오늘은 다른 교과 시간을 잡아먹더라도 제대로 고치도록 시간을 짰다. 고치는 과정이 논설문을 익히는데 큰 배움이 된다. 교과서만으로는 깊이 있게 배울 여유가 없다. 맛보기 형식으로 넘어갈 뿐이라 이번 차이에 꼭 한번 써보고 고쳐 보는 과정을 겪게 하려고 했다. 고치기도 한 번으로 되지 않는다. 두 번 정도 고친다. 그 과정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동하여 도우며 익히도록 짰다.


0123456789

 

1. 논설문 교정하기

아이들 글을 다 모아서 무엇이 빠지고 더 넣어야하는지 한 사람마다 의견을 덧붙였다.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도 밑줄 그어 주었다. 맞춤법, 띄어쓰기보다는 내용에 더 중심을 둔다.


0123456


논설문[세월호사건]아이들 글모음[교정안됨]_박준욱포함_차민곤.hwp

 

2. 칠판에 붙여 두기

아침에 일찍 와서 칠판에 아이들 글을 붙였다. 못 낸 아이들 이름도 썼다. 자기 글 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 글도 본다. 고칠 것이 별로 없는 아이들 글은 파란색 점 스티커를 붙여 두었다.

 

3. 짝을 지어 고쳐주기

논설문 형식에 맞게 쓴 글은 파란 점 스티커를 붙여주었다. 파란색 점 스티커를 받은 아이와 고쳐야하는 아이와 짝을 지어주었다. 도와주라는 뜻이다. 주로 남자 애들이 많다. 결론을 쓰지 않았거나 근거가 자료가 부족했다. 그래서 남녀별 짝이 되었다.

 

4. 함께 고치기

짝이 되어서 컴퓨터실에서 직접 고치기를 한다. 먼저 자기 개인별로 고쳐야할 거리를 먼저 고친다. 파란 점 스티커를 받은 아이는 금방 고쳐진다. 내용을 고쳐야할 아이와 제목을 제대로 바꾸어야할 아이는 다시 읽어보아야 한다. 감을 잡아야 한다. 감 잡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제대로 쓴 아이 글이 본보기가 되어서 그 형식에 맞춰 글을 써간다. 문제점을 제대로 찾고, 근거도 모자라면 같이 찾으면서 한다. 국어시간을 넘어 다음 차시 까지 조금 더 걸렸다.


논설문[세월호사건]아이들 글모음[1차교정된 것].hwp



 

5. 2차 고치기

3교시 전담시간에 고친 글을 다시 보고 제대로 고쳤는지 또 점검을 했다. 내용은 거의 고쳐졌고 문단 나누기와 아직도 서론, 본론, 결론 형태를 이루지 못하고 줄글로 생각과 느낌만으로 쓴 아이도 있고, 1차로 낸 자료 그대로인 아이도 있다. 4교시에 다시 칠판에 붙였다. 아예 고치지 않은 아이가 하나 있어서 꾸중을 했다. 물어보니 하지 않고 놀았다는 말이 나온다. 다시 가르쳤던 아이가 물어보니 서론 본론 결론이 무엇인지 이해를 못한다고 말한다.

다시 고치도록 다시 짝을 바꾸었다. 이번에는 고쳐줄 사람을 손을 들게 해서 짝을 지어주었다. 점심시간에 함께 가서 꼭 제대로 고치도록 시간을 주었다.

아이들 글 제목만 뽑아 보았다.

 

 

아이들 눈에 비친 세월호 사고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선장과 승무원들 탓하기도 언론을 탓하기도, 정부를 탓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관점이 모였다. 보고 들은 것에 따라서 생각과 주장이 다르다. 관점이 다르니 여러 가지 주장을 나오는 것이다.

앞 단원에서 관점에 대해서 이번 차시는 주장하는 것을 배웠다. 배운 것을 펼쳐보아야 제대로 익힐 수 있지 않을까?

공부에도 흐름과 맥이 있다. 깊이 있게 할 때 쭉 이어주어야 한다. 제대로 보고 찾고 써보는 활동으로 맥을 이을 필요가 있다. 앞으로 다양한 글쓰기가 이어질 것이다. 그럴 때마다 맛보기식으로만 넘어가버리면 지루해지기 쉽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직접 써봐야 그 을 느낄 수 있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만으로 시험 문제를 맞힐 수는 있어서 자기 생각과 논리적으로 글을 쑬 줄 모른다면 그것이 배웠다고 할 수 있을까?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