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8] 2014.7.14.

수학, 8. 연비와 비례배분(122-125)


비례 배분을 했다. ‘비례까지는 익혔으니 그것을 배분하는 것이다. 같은 비율로 나누는 것이다. 과정을 단계적으로 빈칸만 비워두고 풀어간다.

한 번에 한 두 아이가 나와서 설명한 것을 정리하는 것처럼 나와서 써주면 된다.

수학 시간에는 쓰지 않고 집중해서 듣는 시간이 있다. 처음 내가 설명할 때다. 적어가면서 쓰기도 하지만 수학 시간만은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설명하는 말이나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놓치면 이해의 실마리와 끈도 따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길어봤자 15분 정도다. 그렇게 듣고 다시 공책에 쓰면서 정리한다. 바로 복습인 셈이다. 그런 다음 교과서 문제와 익힘 문제로 이어진다.

그러는 사이 아이들 곁을 둘러보면서 빠진 없나, 잘못 쓰는 게 없나 살펴본다. 어깨도 짚어나 주물러 주면서 학습의욕을 돋군다. 몸가짐도 바르게 하도록 하고 책상 둘레에 쓰레기 같은 것, 책상 위 정리 정돈도 살핀다.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마음가짐도 챙겨 봐준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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