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2] 2014.9.5.

국어 읽기, 그림책으로 갈등 찾아보기


시와 동화에서 갈등을 알아보는 공부를 하고 있다. 교과서 시와 동화를 다 읽고 갈등 인물과 내용을 오늘로 다 알아보았다. 시와 동화 두 편씩이다.

오늘 부터는 심화시켜서 그림책에서 갈등 찾기를 해본다. 두 번째 교과서 동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고 나서 그림책을 한 바구니 가지고 왔다. 지난주에 사서 선생님께 부탁해서 갈등이 담긴 그림책을 준비했다. 30권도 정도다. 확실한 갈등이 있는지 애매한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어 보인다.

오늘부터는 20권을 골라 읽고 갈등 인물과 그 까닭을 찾아 쓰면 된다. 작년에는 책 목록을 만들어 아이들 수만큼 돌려보았다. 올해는 직접 책 이름을 쓰도록 했다. 자기가 책 제목도 써보는 게 나은 것 같다. 모둠 아이들 끼리 서로 바꿔보면서 쓴다.

선생님! 여기는 갈등이 없는 거 같아요.”

책을 다시 보니까 그런 것 같다.

그러면 갈등이 없다고 쓰세요.”

선생님, 여기는 애매합니다.”

갈등 대상이 뚜렷한 것도 있고, 자기 혼자 마음으로 갈등이 일으키는 것도 보인다.


여러 작품을 보면서 머릿속에는 글을 보는 기준과 관점이 설 것이다.

누구랑 갈등하는가, 무슨 일로 갈등할까?

그냥 읽는 것과 기준을 잡고 읽는 것에는 차이점이 틀림없이 있다. 무엇을 찾고자 덤벼서 찾는 것과 그냥 찾아지는 것과는 다를 것이다. 보는 것과 보이는 것의 차이점이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책 읽는 주체로서 힘이 더 많이 쓰일 것이다.


작년에도 비슷하게 해보았기 때문에 조금씩 변화를 주었다. 아이들이 소화할 수 있을 만한 분량과 속도를 알 수 있다. 같은 학년을 여러 번 하면 이런 점이 좋다. 아무리 좋은 방법과 자료가 있어도 소화할 수 있는 분량, 속도, 분위기가 맞지 않으면 실천의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 아이들의 눈높이는 해마다 다르다. 아이들 성향도 다르다. 그래서 똑같은 단원을 똑같은 방법으로 해서 똑같은 효과를 보지 않는다. 더 잘 되기도 덜 되기도 한다. 그래서 그때그때 상황별로 변화도 필요하다.


내일부터 추석연휴다. 그리고 체험 학습도 많다. 그래서 어수선해지기 쉽고 수학여행 관련 연수와 답사로 하루 이틀 정도 아이들과 수업을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런 과정을 짐작해서 교과 과정을 재구성해서 속도를 내고, 압축하고 심화 부분을 조절할 필요가 있겠다.

이 단원에서는 갈등에 바탕을 두고 문학 작품을 많이 감상하게 짜 보았다. 6학년이라서 오랜만에 그림책을 듬뿍 볼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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