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1] 2014.10.30.

국어, 추구하는 가치 찾기


1. 모둠 구성과 준비물

앞 시간에 만화를 보고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 찾기 활동을 빠져서 이번에 함께 했다. 오늘은 모둠 아이들끼리 의견을 모아 다시 전체 의견으로 정리한다. 모둠별 칠판과 필기도구를 준비했다.


2. 모둠 의논하기

만화는 5분 정도 시간을 준다.

한 사람 의견이 나왔다고 그 사람 것으로만 통일하면 안 됩니다. 모두 의견을 내고 들으며 한 문장으로 정리하세요!”

아이들 곁을 지켜보면서 살핀다. 먼저 낸 의견만 빨리 대표로 하지 않도록 한다. 의견 없이 빠른 결과만 내는 꼼수(^^)를 부려서는 안 된다.


3. 만화에서 추구하는 가치 찾기

정리한 내용은 칠판에 적는다. 여섯 모둠 번호 자석을 붙여 두었다. 먼저 쓴 모둠을 다음 글을 읽는다.

아침에 미리 오늘 공부 내용을 칠판에 써 놓고 설명해서 미리 읽어 보았을 것이다. 한 번 더 읽어도 좀 더 깊이 있게 새겨 읽는다. 만화를 보고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찾은 방법과 같이 자기 의견을 먼저 내야 한다.


4. 글을 읽고 추구하는 가치 찾기

시간은 10분 정도 준다. 천천히 한 번 더 읽는다.

수업 전에 잠시 몇몇 아이에게 물었다.

추구라는 말이 뭐지?”

추구 말뜻을 서너 아이를 일으켜 물었다.

글쓴이가 바라는 것, 읽는 이가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글쓴이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 따위로 답이 나왔다. 이 단원에서 글을 읽는 기준이다.

정리한 문장은 나와서 앞서 한 방법과 같이 모둠별 자리에 쓴다.


5. 정리, 요약, 마무리

10분 정도 남겨두고 낸 의견을 요약 정리한다.

만화 보고 쓴 글을 먼저 했다. 여섯 의견을 보니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하자(살자)는 의견이다.

혼자 살겠다는 자만심을 버리고, 서로 도와가면서 살자는 의견으로 모아진다. 여러 문장을 보고 공통된 낱말을 찾아 이렇게 잇는 과정이 요약정리라 말해주었다.

모둠에서 아이들 끼리 의견을 모아서 정리하는 일이 많다. 많아 왔다. 본보기 겸 오늘도 한 번 더 해 보았다.

두 번째 글도 중요한 문장이나 문구를 동그라미 표시해서 문장을 만든다. 교과서에 그대로 나오는 두 가지 의견도 있다. 아이들이 쓴 문장이 더 구체적이다. 이 세 가지 의견을 모두 공책에 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