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5] 2014.11.18.

수학, 방정식의 성질을 알아보기

방정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시간이지만 먼저 어제한 수직선으로 나타내기를 확인했다. 어제 집중해서 공부하긴 했지만 오늘까지 잊지 않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한 명씩 나와서 시켜 보니 여섯 번째에 맞았다. 먼저 그려야할 것, 화살표 방향과 차례가 맞맞아야 하는데 아직도 개념이 헷갈리는 모양이다. 다시 되풀이해서 몇 번 더 했다.

오늘은 방정식의 성질 네 가지를 이어서 했다. 양변에 같은 수를 더하고 빼도 같다는 것과 양변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같다는 성질이다.

저울을 그려서 알아보고, 문제를 보고 수직선으로 나타내고 다음 방정식으로 푸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어제 오늘 수직선으로 나타내기를 자꾸 하게 된다.

문장에서 구하려는 미지수, 화살표를 하지 않아야 할 수 따위를 먼저 표시하고 수직선에 나타내도록 했다. 두 사람 씩 나오게 해서 그리게 했다. 틀리면 맞을 때 까지 다른 사람이 나오게 한다. 그 다음에 방정식으로 푸는 방법을 쓴다.

두 사람씩 시키다 보니 틀린 아이도 생겨서 모두 한 사람에 두 번 씩 돌아가기도 했다. 많이 틀리는 부분은 아이들 끼리 웅성웅성하면서 찾아낸다. 바로 답을 불러주기 보다는 맞는 사람이 나올 때 까지 하니까 어떤 것을 틀린 것인지 집중하게 된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