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 2014.6.3.

사회[98-100], 자연 속의 인간


1. 마인드맵과 공책에 붙일 사진 만들기


교과서 사진을 편집해서 공책에 붙일 수 있도록 편집했다. 사진 제목에 빈칸을 만들었다. 오늘 배울 내용을 사진으로 분류해 놓은 셈이다.

칠판에는 마인드맵으로 그렸다. 그게 더 효과적이다. 공책을 펴서 왼쪽에는 마인드맵, 오른쪽에는 칼라 인쇄물을 붙인다. 오른쪽 공책 빈 자리가 남아도 넘겨서 왼쪽부터 쓰도록 한다.

 


자연환경 속의 인간[99_100]사진모음_모아찍기할것.hwp


칼라 인쇄물 색깔과 칠판에 쓴 글씨 색도 맞춘다. 이번 차시에는 자연과 더불어 또는 변화시키는 사람들의 활동이나 문화를 알아본다.


2. 필기하고 사진 그림 붙이기

책을 읽어가면서 마인드맵을 완성한다. 크게 더불어변화라는 말로 나뉜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모습과 변화시키는 개발된 모습으로 구분된다. 그래서 마인드맵으로 눈에 뚜렷이 드러나게 짰다.


3. 마인드맵 가지 채우기(답하기)

작은 이름표를 이번에 새로 만들었다. 큰 사진 이름표는 마인드맵에서는 커서 불편했다. 책상과 사물함에 붙인 이름을 사용했다. 자석 띠만 붙이면 된다.

한꺼번에 나오면 번잡하니까 더불어 가지와 변화 가지가 나오고, 늪과 갯벌 가지는 뒤에 나오도록 해서 답을 했다.


4. 설명해주기

이제 한 가지씩 맞는지 확인해가며 설명한다.

칠판에 마인드맵 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큰 줄기와 흐름을 알 수 있다. 자연 그대로 두고 사는 더불어삶과 자연을 개발하여 변화시키는 삶으로 구분된다. 습지는 더불어삶에 붙어 있다.

땅 안쪽 강가에 있는 습지가 늪이고, 바닷가에 있는 습지가 갯벌이다. 가지별 색깔 글이 칼라인쇄에 쓰인 글자 색과 쌍을 이루어서 구분이 쉽다.

사진 자료 빈칸도 함께 챙겨가면서 마인드맵과 함께 본다. 교과서 내용과 사진 제목이 함께 얽혀 있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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