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3] 2014.11.10.

실과, 애완동물과 경제 동물을 알아보기

애완동물과 경제 동물 알아보기다. 사람과 함께 사는 동물들은 원시 시대부터 있었다. 함께 키우다가 잡아먹기도 했으니 오늘 배우는 애완동물과 경제동물의 의미가 함께 있었을 것이다. 애완이란 개념은 현대에 와서 만들어진 말일 것이다.

종류별로 아이들 경험, 상식을 마음껏 말하게 해서 써 나갔다.

자연스럽게 포유류, 파충류, 곤충류, 조류, 어류를 구분하는 개념으로도 함께 학습이 되었다. 애매한 것은 즉석해서 인터넷 검색으로 용어를 찾아보고 관련 사진도 보았다. 집에서 키우는 애완용 동물이 많이 나왔다. 해외토픽 감으로 나오는 사자나 호랑이, 악어 같은 것은 일반적인 애완동물이 아니므로 빼도록 했다.

경제동물도 찾아보았다. ‘가금류는 따로 사전을 찾아서 다시 뜻을 헤아려야 했다. 무슨 뜻인지 감을 잡지 못하는 아이가 있어서.

실과에서 쓰는 용어로 한자어가 많다. 이미 과학시간에 배운 용어가 나오기도 하지만 우리말로 표현된 말이 나왔으면 싶다.

가금류는 사육조류라고 맞춤법 도구에서 나왔다. 조금 낫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자어다. ‘키우는 새라 하면 어색할까?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