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나왔네요. "땀샘 최진수의 초등수업백과"
글을 쓰고 다듬고 고치면서 또 한번 글 공부 한 셈입니다.
수업 기록, 수업 일기가 책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수업을 준비하고 챙기고,
수업에 참여하고 나누었던
우리 아이들, 우리 선생님들, 우리 식구들에게
모두 고마움을 건넵니다.
차례를 펼쳐봅니다. 살아온 펼쳐온 내 삶을 되돌아봅니다.
/////////////////////////////////////
자 서문 _ 6
추천의 글 _ 8
1장. 아이들 마음을 북돋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
1.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려는 마음을 갖게 될까? _ 14
2. 아이들의 꿈과 도전 _ 29
3. 아이들을 둘러싼 환경 _ 44
4. 선행 학습의 문제 _ 51
5. 잠재적으로 학습된 고정관념 _ 59
6. 수업 약속과 학급 규칙 만들기 _ 63
2장. 수업의 세 가지 원리
1. 모든 아이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_ 78
2. 아이들이 생각을 펼쳐서 서로 ‘공유’하도록 _ 93
3. 기억할 가치가 있는 것은 꼭 ‘기록’을 남기도록 _115
3장. 생각 지도를 이어가는 칠판 쓰기
1. 칠판 쓰기 준비하기 _130
2. 학습목표와 문제 제시 _139
3. 아이들이 채워가는 여백 _147
4. 서로 생각을 모아가는 아이들 칠판 쓰기 _158
5. 생각을 연결하는 마인드맵 칠판 활용 _170
6. 교사의 평가와 지도 _186
4장. 생생한 기억을 위한 공책 쓰기
1. 아이들 스스로 기억할 요점을 뚜렷하게 _194
2.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드러내기 _198
3. 친구들 생각을 모으고 정리하기 _202
4. 답안과 풀이가 틀린 까닭 찾기 _205
5. 코넬식 공책 쓰기 _208
6. 마인드맵 공책 _213
7. 교과별 특징 _218
8. 교사의 평가와 지도 _228
5장. 모둠 활동
1. 왜 모둠이 필요할까? _234
2. 모둠 활동을 위한 준비 _240
3. 모둠 짜기 _248
4. 모둠 활동으로 펼쳐지는 수업 _251
6장. 교과 수업
1. 국어 _264
2. 수학 _277
3. 사회 _299
4. 미술 _317
5. 교과 통합 수업 ― ‘나무 프로젝트’ _326
7장. 탐구와 발표
1. 관찰 _344
2. 조사 _358
3. 프레젠테이션 _374
4. 영상 제작과 녹음 _383
5. 사진 촬영과 활용 _394
6. 모둠 발표 _399
7. 평가와 토론 _402
8장. 내용 심화를 위한 활동
1. 지식의 배경을 넓히는 독서 _410
2. 공부 습관을 들이는 정리 활동 _419
3. 인터넷 활용과 방학 과제 _426
4. 학급 문집 _431
5. 아이들의 꿈과 상담 _439
6. 가르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_442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17968996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7206303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7206308
'2015년 땀샘 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73땀샘2015-9]한국교육신문] 좋은 수업의 조건, 배움의 즐거움에 있다 (0) | 2015.05.29 |
---|---|
[672땀샘2015-8]초등수업 백과 인터뷰 하면서 (0) | 2015.05.29 |
[670땀샘2015-6] 교육실습 선생님들(교생)은 무엇이 궁금할까? (1) | 2015.05.11 |
[669땀샘2015-5]일기 쓰기 어떻게 할까? (0) | 2015.04.02 |
[668땀샘2015-4] 상담 준비, 꿈상담 나누기 (1) | 2015.03.20 |